본문 바로가기
  • Tungh's
  • Tungh's
텅's 후기/전자제품

LG 27인치 5K 모니터 울트라파인 27MD5KL 간단 개봉기

by Tunghs 2024. 7. 14.
반응형

지난번 24인치 울트라파인 모니터를 중고로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너무 마음에 들어서 친구 찬스로 저렴하게 구매한 LG UltraFine Display 5K 27MD5KL 모니터! 큰맘 먹고 애플 스튜디오 디스플레이를 살까 하다가 같은 패널에 크게 다를 게 없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훨씬 저렴하게 울트라파인 제품을 구매했다.

일반 모니터와는 다르게 스탠드가 조립되어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박스가 엄청 크다. 심지어 모니터도 무거워서 조금만 실수해서 수직낙하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박스를 열었다. 생각보다 외부 포장에도 디테일이 있었다.

지난번 24인치 울트라파인과 같이 박스 상단에는 손잡이가 달려있는 게 특징이다. 다만 측면에 손잡이가 없기 때문에 24인치보다 무거워진 박스를 안정감 있게 들기 힘들었다. 지난번에 서울에서부터 들고 오는데 고생했지만 역시 새 제품은 기사분께서 오셔서 직접 설치해 주시거나 박스 수령만을 선택할 수 있었다.

상단의 밀봉씰을 제거하고 박스를 개봉하면 모니터를 감싼 스티로폼이 나온다. 패널 쪽은 은색 완충재로 단단히 포장되어 있어서 꺼낼 때 실수로 인한 미세한 기스 또는 얼룩을 방지하도록 되어있었다. 모니터 포장에 신경을 많이 썼다는 느낌을 받았다.

모니터와 같이 포장된 작은 박스는에는 제품 설명서, 보증서, 썬더볼트3 케이블, USB Type-C 케이블, 전원 케이블 그리고 월 마운트 커버가 들어있다. 사진에 담지는 않았지만 모니터 암을 사용할 땐 월 마운트 커버로 깔끔하게 외관을 유지할 수 있어서 좋았다.

마치 은색 돗자리 같은 아니 맞나? 그런 재질이 패널을 감싸고 있다. 장점은 개봉 시 기스가 하나도 안 생길 것 같다는 것. 단점은 저 감싸고 있는 비닐의 접착 부가 모니터를 쓸고 올라와서 끈적한 부분이 나의 새 패널을 더럽힐 것 같기도 한 불안한 느낌이다. 아무튼 바로 개봉!

맥북 유저를 위해 만들어졌다는 울트라파인 27MD5KL 디스플레이의 스펙은 다음과 같다. 

화면 크기 27인치 (68.29cm)
패널 종류 IPS
해상도 5120 x 2880 (5K UHD)
최대 주사율 60Hz
응답 속도 14ms
밝기 540cd
명암비 1,100:1
크기 (가로x세로x깊이) 656x464x240mm
무게 8.5kg

24인치 울트라파인 디스플레이와 다른 점은 상단 베젤에 1080p FHD 카메라와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다. 따라서 맥북이나 맥미니, 맥 스튜디오 제품을 연결해서 페이스타임 또는 카카오톡 페이스톡 등 영상 통화를 즐길 수 있다. 매주 구글 Meet을 이용하는 나는 아주 잘 쓰고 있는 중이다. 특히 상단에서 내려다보기 때문에 맥북에 비해서 구도가 잘 나온다.

에너지 스타! 어린 시절 사촌 형 집에 놀러 가서 컴퓨터를 부팅할 때 봤던 로고가 붙어있어서 반가웠다.

모니터 후면부에는 24인치 울트라파인 디스플레이와 다르게 5W x 2ch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 소리가 생각보다 훌륭해서 스피커가 없다면 괜찮은 대안이 될 것 같았다. 스탠드는 틸트 및 110mm까지 높이 조절이 가능하고 상당히 부드럽게 동작한다.

후면에는 총 4개의 USB-Type C 포트가 위치해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24인치 울트라파인 디스플레이에서는 총 5개의 USB-Type C 포트와 2개의 썬더볼트3 포트가 있었으나 27인치 울트라파인 디스플레이에서는 썬더볼트3 포트가 하나 줄었다. 썬더볼트3 포트를 통해 최대 94W의 전력 공급이 가능해서 노트북이나 패드,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지난번 24인치와 16인치 맥북을 같이 놨을 땐 비슷한 크기여서 이질감이 없었으나 27인치에서는 확실히 작은 느낌이 든다. 24인치 4K와 비교 했을 때 27인치 5k가 더 선명하라고 했을때 각각 213ppi와 218ppi이기 때문에 비슷하고 역시 맥북의 226ppi보다 낮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27인치의 더 커진 모니터에서 오는 몰입감은 확실히 좋았다고 볼 수 있다.

 

약 1년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 장점은 뛰어난 화질과 색 표현력이라면 단점은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캘리브레이션을 해도 맞출 수 없는 맥북과의 색감. 따라서 아직까지 보정 작업은 맥북으로 진행한다는 점이다. 아 추가로 개발할 때 해상도 덕에 많은 코드를 볼 수 있다는 점..? 아무튼 저렴하게 구매해서 충분히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는 LG UltraFine Display 5K 27MD5KL 모니터 개봉기 끝!

반응형

댓글